나의 공간과 시간들/Power Social Worker

[스크랩] 농촌 산간지역 지역아동센터 공부방 독서활성화 지원사업 프로그램

새빛골 해바라기집 2007. 7. 29. 01:22

 * 해남 우수영 공부방 '우수영마님'으로부터 연락을 받았습니다.

공부방 책읽어주기와 독서지도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싶어했습니다.

저는 '조언자'로서 공부방 실무자 회의에 참여합니다.

실제적인 협력자로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사 업 계 획 서


사업명  :  “ 어, 여기 책이 있네 ”

  농촌∙산간지역 지역아동센터공부방 독서활성화 지원 사업 프로그램

                           (전남 권역 해남지역 공부방)


공부방명 

학 년

참여인원

참여교사

연락처

이메일

샘터

4.5.6

9명

이진희

최윤숙

532-5556

010-4619-8745

sji21c@hanmail.net

     

영남

1.2.3

7명

정순옥

윤정애

533-7627

011-641-0991

 mullim@dream.com

푸른숲 책날개

1.2.3

8명

정현주

535-1291

zedekjoy@hanmail.net

낙원

4.5.6

9명

김현심

010-5555-5100

khs663927@hanmail.net

우수영

4.5.6

10명

이순우

김윤영

019-335-8925

019-613-3614

soonwoo0707@한메일

 k2y0928@hanmail.net

 

43명

 

 

 




○ 사업의 필요성


    

  독서는 올바른 가치관 형성과 바른 인격을 형성하는 방법이며, 현재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과 교양을 얻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다. 더구나 세계화, 정보화라는 변화의 물결 속에서 특히 요망되는 학생들의 인성교육, 자기 주도적 학습태도의 함양, 다양한 개성과 창의성의 계발이라는 관점에서도 독서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또한, 독서활동은 사고의 틀을 넓혀주고 사물을 바라보는 총체적인 시각의 형성과 과학적 사고를 통해 건강한 세계관을 가진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한다. 아동에 있어 독서활동은 삶의 전반에 걸쳐 정서적 안정을 갖게 하고 행복한 삶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

  농촌․산간 지역아동센터공부방의 아동들은 책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적고 지역적 여건 때문에 다양한 체험활동 기회나 문화적인 접근성 등에서 도시지역에 비해 열악한 상황에 있다. 이처럼 농촌․산간지역에서의 독서활성화는 아동들이 상대적인 소외감이나 열등감을 극복하고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주체성을 함양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교육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책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활용 방법을 체계화시키고 아이들이 책을 통해 간접경험을 하고 책과 함께하는 생활을 지향하고, 빈곤으로 인한 차별이나 차이를 극복하고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독서활성화를 위한 본 지원사업의 필요성은 분명하다고 하겠다.

  특히 해남지역은 재정자립도가 매우 낮으며 아동들의 학력정도가 전국 최하위를 차지할 정도로 교육, 문화적 수준이 열악한 형편이다.

  이 사업에 참여하는 공부방들이 위치한 지역도 면단위에 위치한 공부방들이 대부분이며 체계적인 독서활동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실정이다. 학교에서는 책읽기와 독서기록카드를 작성하는 정도에서 교육이 이루어지며 공부방에서도 대부분 마찬가지이다.

도서 보급률이 도시에 비해 낮은 편이지만 도서 부족보다는 책을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부족 지도교사의 부족이 더욱 큰 어려움이다. 또한 지역사회 내에서의 외부 자원활용을 하기도 어렵다. 이 사업을 통해서 아동이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일상적인 교육활동으로 독서교육이 가능하도록 교사의 전문성을 확보함으로써 독서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 사업목적 및 목표


  (1) 사업목적

    소외된 농촌․산간 지역아동센터공부방의 독서교육능력을 강화하고 독서활동프로그램의 개발․보급을 통해 독서활성화를 도모한다. 이를 통해 아동이 책을 생활화하는 습관을 형성하고 건강한 세계관을 가진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사업목표


∙해남지역 지역아동센터공부방의 독서활성화를 위한 환경을 조성한다. 

∙지역아동센터공부방 교사들의 자체적 독서교육능력을 강화시키고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  사례회의와 전문가 수퍼비젼 실시(월 1회)

     --  각 지역아동센터공부방 독서활동 프로그램 수행 시 그룹 내 다른

        구성원이 참관하여 즉각적인 피드백 제공(주 1회)


∙ 다양한 독서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효과성을 검증한다.

     --  12회차 분량의 프로그램 계획과 실시

     --  독서활동의 효과성을 검증할 수 있는 평가도구의 개발

     --  프로그램에 대한 사전, 사후 평가 실시

              

 

도서목록

도 서 명

작    가

출 판 사

그  림  책

우리 순이 어디갔니(봄)

이태수 그림

윤수병 글

보리출판사

심심해서 그랬어(여름)

이태수 그림

윤수병 글

보리출판사

바빠요 바빠(가을)

이태수 그림

윤수병 글

보리출판사

우리끼리 가자(겨울)

이태수 그림

윤수병 글

보리출판사

위  인  전

유관순

 

꿈동산(저학년) 

상서각(고학년)

문익점

 

태서(저학년) 

상서각(고학년)

마더 테레사

 

바른사(저학년) 

어린이중앙(고학년)

안중근

 

꿈동산(저학년)

상서각(고학년)

교  육  ( 인 성 )

알리키 인성교육(감정)

알리키 글, 그림

미래 M&B

알리키 인성교육(예의)

알리키 글, 그림

미래 M&B

알리키 인성교육(대화)

알리키 글, 그림

미래 M&B

안아줘

제즈 앨버로우

웅진닷컴



활 동 계 획 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