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노인복지사업 매뉴얼
한국재가노인복지협회
가정봉사원파견사업 매뉴얼
조 유 향
(초당대학교 간호학과 교수)
제3부 단기보호사업 매뉴얼
제2장 단기보호사업의 원칙과 실천방향
1. 단기보호사업의 실천방향
부득이한 사유로 가족의 보호를 받을 수 없어 일시적으로 보호가 필요한 심신이 허약한 노인과 장애노인을 시설에 단기간 입소시켜 보호하고 필요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여 노인 및 노인가정의 복지증진을 도모하는 것이 기본방향이다. 그리고 노인과 부양가족의 생활안정을 도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실천방향은 심신이 허약한 노인과 장애노인을 관리할 수 있는 요양기능을 갖추고, 생활기능을 유지하면서 노인의 가족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발휘하여야 한다.
2. 단기보호사업의 서비스 실천원칙
단기보호사업은 단기보호시설에 입소할 대상노인을 선정하여 노인의 수준에 따라 기본서비스와 특별서비스 및 기타 일상생활 편의제공을 사업내용으로 한다. 사업기준은 이용정원 5명 이상으로 하며, 이용방법은 이용자간 계약에 의한다.
운영경비는 이용자가 전액, 또는 일부를 부담하며, 식비 등 실비를 수납할 수 있으며, 수납 시에는 노인복지법 시행규칙 제 34조 제2항의 규정에 의거 수납신고 후 실시한다. 보호기간은 45일 이내로 하되 연간 이용일수는 3월을 초과할 수 없다.
사업방법은 이용신청이 있는 경우, 노인의 인적사항, 건강상태, 보호사유 등을 파악하여 그 필요성을 검토 결정하고, 그 결과를 전화, 구두, 서면으로 즉시 통보한다. 전문적인 의료서비스가 요구되는 노인환자에게는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한다.
직원의 배치기준은 시설장(2급 이상 자격소지자), 사회복지사, 생활보조원(5인당 1인), 물리치료사(이용정원 30인 이상인 경우), 간호사(간호조무사), 취사부, 세탁부(이용자 50인 이상 시설에 한함, 세탁물 전량 위탁 처리하는 경우는 제외함)로 한다. 노인복지시설에 병설하는 경우는 완화 적용한다. 이용노인 5인당 1인 이상의 생활보조원을 두어야 하며, 치매와 중풍노인을 주 이용대상으로 하는 시설은 이용노인 3인당 1인 이상 배치하여야 한다(보건복지부, 1999).
시설설치는 노인수용 보호시설에 우선 설치하고 노인수용보호시설이 없는 경우는 사회복지시설 중 수용보호시설에 설치 유도한다. 시설규모는 연면적 100m²이상을 확보하여야 하되 5인 초과 시에는 1인당 5m²이상의 거실을 확보하여야 한다. 다만, 사회복지시설에 병설하는 경우에는 완화적용이 가능하고 치매와 중풍 등의 노인을 주된 이용대상으로 하는 시설은 전문요양시설의 설비시설 및 기준을 준용한다.
1. 실시주체
1) 요양시설에 병설 된 경우
요양시설에 병설된 경우는 단기보호시설 중에 가장 용이하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운영형태로 침상을 확보할 수 있다면 최소한의 직원으로 운영이 가능하다. 외국의 단기보호 형태를 주로 전문요양원에 부설되어 요양원이 서비스프로그램과 동일하게 단기 입소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대부분이다(단기보호매뉴얼, 1996).
장점은 건강상태가 간호를 많이 요하는 경우에도 기존의 시설과 인력을 같이 이용함으로 경제적이다. 또한 장기간의 입소자에게도 단기입소자와 접촉함으로 유익한 사회적 접촉이 이루어 질 수 있다.
단점은 너무 큰 규모의 요양원일 경우에는 가정과는 환경의 변화가 많아 적응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2) 독립 단기보호시설
독립적으로 단기적인 보호만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로 그룹홈과 같은 분위기를 조성하면 바람직하다. 현재의 직원 4명으로 운영하기에는 입소대상이 간병을 많이 요하는 고령자보다 비교적 건강이 양호하고 일상 생활 동작이 어느 정도 가능하여야 한다.
장점은 가정과 환경의 큰 변화가 없이 단기간 생활할 수 있을 것이며 소규모로 직원과 입소자간에 친밀감을 높일 수 있다.
단점은 물리치료나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기에 어려움이 있으며 경우에 따라 이용노인의 수가 변동이 있게 되면 운영의 효율을 높이기 어려울 것이다.
3) 복지관 부설 단기보호시설
복지관에 부설되어 주간보호서비스 및 다른 복지프로그램과 같이 운영되므로 프로그램이 다양하고 물리치료, 작업치료 등을 용이하게 실시할 수 있다.
장점은 낮 시간 동안에 많은 활동이 이루어지므로 활력이 있고 주간보호를 계속 이용하던 고령자는 시설에 낯설지 않으므로 부담 없이 단기간의 입소에 적응할 수 있다.
단점은 낮 시간에 비해 이용노인의 수가 적어 야간에는 시설에 거주하는 사람이 적막함을 느끼기 쉬우며 야간을 담당할 직원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2. 대상자
1) 대상자의 사정
대상자는 65세 이상의 고령자로 하며, 신체상황은 항시 수발을 필요로 하는 고령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전염성질환이 있으면 안 되고, 계속적으로 의료처치를 하지 않는 것을 조건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또한 이용자신청 및 이용 시에 진단서(의견서)의 제출을 의무로 하는 시설도 많다. 이것은 이용여부의 판단자료가 되며, 병력, 투약처방의 정보에 의해 신체상황의 파악방법으로 유효한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표-3>.
인슈린주사, 경관영양, 요관 카테타나 기관 케뉼라 등의 이용자의 입소는 시설의 체제에 따라 어려울 수 도 있다.
〈표-3〉단기보호시설 이용 시의 조사항목
1. 이용자의 신체상황의 파악
2. 질병의 유무와 내용 - 기왕력, 현병력, 치료법 등의 확인
3. 담당의사 - 통원상황, 약물복용 등
4. 일상생활동작능력의 상태
(1) 이동 - 자립, 지팡이, 장신구, 보조의자 등의 사용과 수발방법
(2) 식사 - 수발의 필요 정도, 식품알레르기 유무, 칼로리의 제한, 기호품, 연하
장애의 유무, 식품제한 등
(3) 배설 - 기저귀사용, 소변기 등 어느 정도의 수발을 필요로 하는가. 요의, 변
의 유무확인
5. 장애의 정도 - 무슨 질병에 의해 어느 정도의 장애가 있는가.
6. 정신상황의 파악 - 치매의 유무, 행동장애(배회, 망상, 실인, 실행, 폭력행위 등)
7. 생활상황의 파악 - 기상에서 취침까지의 상황, 기호품( 술, 흡연 )의 확인
8. 주거환경 - 침대의 사용확인, 문지방의 유무 등
9. 사회자원의 활용상황
10. 수발자의 상황( 건강상태, 가정에서의 수발방법 )
11. 수발자의 문제 및 요망사항 |
자료) 洙河三保子: 지역간호의 간호역할 -Short Stay의 실천을 통해서-, 간호전망, 7(4):322, 1982
정신상황은 기본적으로 치매증상이 있어도 문제행동이 적은 것을 조건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심한 배회나 폭력행위, 다른 이용자에게 심한 피해를 주는 행동장애가 있는 경우에도 제한하는 경우가 있다. 건물의 구조상의 문제, 즉 개인실의 확보, 거실위치, 시정이나 인적 배치문제에 따라 제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간의 생활에는 여러 가지 일이 있을 수 있다. 질병에 걸리거나 친지의 결혼식이나 장례식에 참석하거나 어린이가 태어나거나 가족과 여행을 떠나거나 등등.... 이것은 노인을 돌보고 있는 가족에게도 같아 수발자는 노인을 혼자 둘 수 없어 아무 것도 하지 못하고 만다. 몸이 불편해도 무리하면서 돌보는 경우가 많아 피로가 쌓이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은 경우, 노인을 단기간 노인시설에 맡겨, 그 동안에 수발자가 피로를 풀거나 일을 보는 제도가 단기보호서비스이다.
2) 대상자의 입소요건
65세 이상의 모든 고령자를 대상으로 하나, 치매적 경향으로 타인의 보호가 필요하거나 중풍 등으로 인한 거동 불편으로 수발을 필요로 하는 노인과 가족에게 우선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입소 대상자의 신체적인 상황은 전염성 질병이 없어야 하며, 계속적인 의료 처치가 필요로 하지 않아야 한다. 이용 신청 시에는 진단서와 의사의 소견서를 제출하여 이것을 기초로 하여 간병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입소 대상자의 정신적 상황은 특별히 치매 환자를 위해 조성된 환경이 아니라면 배회나 폭력 행동 등 문제 행동에 대처하기 어렵다. 각 보호시설의 건물구조나 인원배치 등에 따라 입소 대상자를 구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입소 사유의 구분은 다음과 같다.
(1) 사회적 사유 : 관혼 상제, 입학, 졸업식 등의 사회적 행사
(2) 가족의 사유 : 간호를 담당하는 가족의 질병이나 휴가, 여행, 주택의 중개축, 이전육아 등 가족이 간호를 할 수 없는 경우
(3) 개인적 사유 : 입소자 본인의 기분 전환이나 요양을 목적으로 하는 이용자 개인의 욕구에 의한 입소
(4) 예방적 사유 : 주기적으로 단기보호시설을 이용함으로써 가족의 간병으로부터 오는 부담감을 경감시켜 가능한 한 노인이 가정에 머물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이용 사유에 따라 필요한 이용 기간 및 이용방법을 검토하고, 이용 기간 중에 일어나는 문제들을 이러한 상황과 연관 시켜 해결하도록 한다. 가족과의 원활한 의견 교환을 통하여 원조 계획을 세우고 각 상황에 적절하게 시설이 이용되도록 한다.
3) 이용절차
(1) 조사
단기보호시설의 이용신청을 받게 되면 사회복지사가 입소 대상노인에 대한 조사를 하게 되는데 최소한 처음 이용 시에는 가정방문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이용신청은 1) 이용대상자, 보호자 등이 기관에 신청하거나, 2) 읍, 면, 동사무소의 사회복지전문요원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조사시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한다.
- 입소 대상자의 신체 상황 파악
- 질병 유무와 그 내용 : 과거 병력, 현재 병력, 치료법 확인
- 일상 생활 능력
o이 동 : 자립, 지팡이, 보조구, 휠체어 등의 사용과 보조 방법
o식 사 : 보조의 필요정도, 알레르기 음식, 칼로리제한, 기호식품, 연하장애(음식물 삼키기)와 그에 따른 유동식, 연식의 공급필요성, 당분제한
o배 설 : 배설 자립의 정도 및 배설 시간대 파악, 배설 욕구에 대한 신호 확인
- 장애 정도 : 지환의 종류에 따른 장애 파악
- 정신 상태 : 치매의 유, 무 및 행동장애 여부파악 (배회, 망상,사람, 사물을 알아보지 못하는 것, 불결행위, 수면 장애, 폭력 행위 등)
- 생활 상황 파악 : 기상에서 취침까지의 생활 패턴 파악, 취미, 기호품 등
- 주거 환경 : 취침형태, 실내 고저 차의 유, 무, 옥외공간 또는 정원의 유무 등
- 사회자원의 활용상황
- 가정에서 주 간호자의 간호 방법 및 간호상의 어려움 파악
- 주 간호자의 건강 상태 및 취업 여부 확인
(2) 이용 승인
단기보호시설의 이용은 대상노인의 조사결과에 따라 이용이 승인되고, 이용할 일자를 통보한다. 이용과정은 다음과 같다.
① 이용신청의뢰
- 이용대상자 보호자가 내방·전화를 통하여 신청의뢰 시 접수한다.
- 노인의 신원, 건강상태, 보호사유 등을 파악하여 그 필요성을 검토하여 결정하고 그 결과를 전화, 구두로 통보한다.
- 이용할 노인에 대한 입소 전 개별서비스 계획수립 : 노인의 건강상태 파악, 신체활동에 관한 사항을 파악하고 계획한다.
② 가정방문
③ 입소
- 오리엔테이션 : 입소규칙, 시설물 이용안내, 다른 노인과의 인사, 행하여질 프로그램, 직원소개
- 입소 시 건강체크 및 간호관찰에 따른 건강관리와 건강상담, 정기적인 건강체크
- 각종 생활서비스 제공 : 식사, 미용, 목욕, 용변수발, 세탁 등 전반 사항
- 개별관리카드 작성 : 지원되는 서비스현황, 개인생활, 대인관계, 시설적응도 체크
- 보호기간 중 전문적인 의료서비스가 요구되는 노인에게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 의사의 진료에 따른 투약과 처치
- 긴급 연락처의 확보
- 시설수용 : 의료 기관이 아님을 충분히 설명하고 이해 시킨다. 계속치료가 필요한 경우, 긴급 사 태의 대처 방법 등에 대하여, 시설 내에서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이 있음을 설명하고 양해를 구한다.
(3) 이용 안내
입소 전에 이용자 및 가족에게 이용 시 준비물 등에 대해 설명한다.
- 구비서류 : 입소신청서, 소지품관리표, 주민등록등본, 호적등본, 건강진단서, 반명함판 사진
- 소 지 품 : 의료 보험증, 갈아입을 옷, 그밖에 이용자가 필요한 물품
(4) 이 용
이용기간 중에는 입소자 간호, 보조상황의 기록과 프로그램의 활동기록을 하여 재이용 시나 다른 시설을 이용할 때 참고 자료로 도움이 되도록 한다. 기록양식이나 방법은 각 시설의 실정에 맞도록 한다.
이용기간 중에 불의의 사태가 발생하였을 때는 신속한 대처가 필요하다. 낙상, 골절 등 의료적 처치가 필요한 경우에는 시설의 협력 병원이나 이용자의 담당 의사에게 적절한 처치를 의뢰한다.
(5) 퇴소 및 재이용 신청
퇴소 시에는 이용자의 이용 기간중의 생활상황, 건강상황 등에 관하여 사례별로 기록한 것을 정리하여 퇴소 시에 가족에게 설명한다. 필요에 따라 간병 상의 주의점을 인지시키고, 다시 이용 가능한 입소자는 재입소 신청일정을 조정한다.
(6) 수용 인원 및 비용
수용인원은 10명 내외가 적합하며 10명을 초과하게 되면 생활보조원이 더 필요하다. 이용비용은 시설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식사와 간식, 물리치료, 프로그램 비용 등을 포함한 기본서비스가 5,000원이며, 목욕, 용변서비스 등 특별 서비스는 1회당 1,000원을 추가시킨다. 이용요금은 입소 시에 일시불하는 경우와 퇴소 시에 입소기간의 비용을 정산하는 경우가 있다. 치매 등 집중적인 간병을 요할 때에는 특별 간병비용이 요구된다.
(7) 입소기간
입소기간은 원칙적으로 45일 이내로 하며 1년에 2회 이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노인의 상황에 따라 7일, 10일, 15일 등이 가능하며 기간의 연장이 필요할 때에는 가족의 상황이나 입소자의 상태에 따라 입소 기간을 융통적으로 연장하도록 한다.
3. 사업내용
사업내용은 기본서비스와 특별서비스로 구분되는데, 기본서비스는 식사제공, 간식제공, 프로그램준비 및 소모품제공 등이며, 특별서비스는 목욕과 용변서비스를 들 수 있다. 요양원의 병설인 경우에는 기상과 소등, 식사시간, 기저귀교환시간 등 기본적 생활시간은 기존의 운영시간대에 준한다. 독립형인 경우에도 독자적인 프로그램을 작성하지 않으면 안 되는데, 기본적 생활시간은 병설형과 크게 다르지 않은 시간대에 설정한다.
서비스에 따라 이용료가 달라지는데, 기본서비스 외에 특별서비스는 1회당 비용이 추가되고 있다. 이외에도 물리치료서비스와 기타 일상생활 편의제공을 하고 있다.
1) 서비스의 내용
(1) 목욕 및 용변 서비스
목욕은 주 2회가 적절하며 필요에 따라 부분목욕을 실시한다. 노인의 일상생활능력 정도에 따라 일반목욕, 보조목욕, 특별 기계목욕 등 이용노인의 신체상황에 적합한 목욕방법을 제공한다.
용변서비스는 입소노인의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으나, 기저귀 교환은 각 입소노인의 배설패턴에 따라 일정한 시간에 행한다.
(2) 재활프로그램
재활프로그램은 물리치료사나 작업치료사의 지시에 따라 생활보조원과 협력하여 실시한다.
주간에는 될 수 있는 대로 침대를 떠나 지내도록 하며 취미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잔존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가정에서의 생활습관에 되도록 많은 변화를 주지 않으며, 이용노인의 심리상태를 파악하여 적절한 원조를 하도록 한다. 특히 입소 초기에는 시설에 적응할 수 있도록 세심한 주의를 하며 환경의 변화에 따른 불안이나 부적응을 완화시키도록 한다.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신체적인 변화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세심하게 관찰하며 프로그램을 진행시킨다.
2) 프로그램의 운영
단기보호시설의 프로그램의 내용은 상담프로그램, 사회보장 프로그램, 사회복지서비스 프로그램, 의료보장 프로그램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다음장의 <표-4>는 단기보호사업의 기본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한 것이다.
〈표-4〉단기보호사업의 기본프로그램의 개발
서비스 |
내 용 |
|
|
상담 서비스 |
노인과 노인가족의 각종 심리적인 문제의 해결과 가족기능의 유지강화를 위해 사회복지사가 상담을 실시한다. |
가족상담
노인상담 |
|
생활
지도 |
평상시 노인의 상태에 따른 위생관리를 통해 심신을 청결히 하도록 배려한다. |
건강위생 |
청결, 교환·입욕·
좌욕·손발톱깍기 |
노인의 상태와 소화섭취상태에 따라 식사종류를 선택하여 제공한다. |
식사 서비스 |
일반식·유동식·연식·다진음식·환자특별식·간식제공 |
노인의 청결한 자기관리 |
|
이·미용 |
사회
재활 |
심신기능의 유지 향상과 사회적 고립감을 해소하여 삶의 보람을 느끼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친교활동 |
와상노인과 휠체어 노인을 위한 각종 게임 및 노래를 통한
친교 |
노인과 노인가족의 각종 심리적인 문제의 해결과 가족기능의 유지강화를 위해 사회복지사가 상담을 실시한다. |
취미활동 |
종이표현,풍물놀이반
영화감상,성가대모임, 한글교실, 응원단등 |
평상시 노인의 상태에 따른 위생관리를 통해 심신을 청결히 하도록 배려한다. |
건강교실 |
경쾌한 음악에 맞춘 아침 체조, 재활체조, 건강강좌등 |
노인의 상태와 소화섭취상태에 따라 식사종류를 선택하여 제공한다. |
생활적응지도 |
노인이 시설과 가정에서의 조화로운 생활유지를 위한 적응지도 |
의료
재활 |
정기적인 건강체크와 의사의 진료에 따른 처치와 투약, 간호관찰에 따른 건강관리 및 건강상담을 실시한다. |
의료진료 |
내과진찰, 건강체크 투약 |
노인에게 발생하기 쉬운 요통, 관절질환, 각종근육통, 신경장애, 혈액순환장애에 따른 질환을 치료한다. |
물리치료 |
전기치료·초음파치료·적외선치료·온역치료·바이오메드등 |
질병이나 손상으로 인한 신경 및 근육 혹은 관절개의 비정상적인 기능을 정상 또는 정상에 가까운 상태로 회복시킨다. |
운동치료 |
근력강화운동·평행봉·상지운동기·계단보행운동연습기등 |
1. 중풍 노인의 일상생활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상지기능 강화, 근력향상, 관절구축이완, 손기능강화 등의 치료를 실시한다. |
작업치료 |
Peg Board,
Skate Board
공 옮기기 |
2. 치매적경향 노인의 집중력과 인지기능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
작업치료 |
퍼즐·구슬끼우기·숫자맞추기·종이접기·팥주머니만들기등 |
일부 단기보호시설(순천사회복지관, 1999)의 주요 사업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노화, 장애에 따른 신체적 변화 및 적응훈련
(2) 건강에 관한 사항 : 건강체크, 한방진료, 병원동행후 의사진료에 따른 투약과 처치 등
(3) 일상생활 각종 서비스 : 사회업무대행, 말벗, 식사수발, 이, 미용 서비스, 용변보조 등
(4) 물리치료 : 요통, 관절질환, 근육통, 혈액순환에 따른 질환, 완화 등
(5) 치매예방교육 : 노인의 집중력, 인지기능향상을 위한 교육
(6) 퇴소노인 사후관리
한편 1999년도에 조사한 결과에서는 단기보호사업의 프로그램이 다양한 것으로 조사되었다<표-5>. 일반적으로 단기보호사업의 프로그램은 의료서비스를 포함하여 정서서비스와 위생서비스, 기능동작훈련, 취미활동, 교육사업, 상담 및 우애사업, 홍보활동, 기타로 나누어져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었는데, 최저 1개 기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가 있는 반면에 많은 경우에는 9개 기관에서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도 있었다.
〈표-5〉단기보호사업의 프로그램 목록
구분 |
세부프로그램 |
실시기관 |
구분 |
세부프로그램 |
실시
시관 |
의료서비스
위생서비스
취미활동 |
물리치료
한방치료
정기검진
기초건강체크
음악치료
이/미용
목욕서비스
세탁물정리
용변보조
잠자리정리
청소 및 정리
치위생시간
미술교실
노래교실
영화감상
요리만들기
풍물
바둑
서예
영어, 한글교실
텔레비전시청
음악감상
원예
수예 |
6
5
2
5
3
7
11
1
3
1
1
1
7
9
4
4
2
1
2
1
6
4
2
1 |
정서서비스
기능동작훈련
교육사업
상담, 우애사업
홍보활동
기타 |
경로관광, 나들이
생일파티
가족한마당
종교생활
(성경공부, 예배
치료레크레이션
건강체조
근거리산책
인지기능훈련
작업요법
자원봉사자교육
연구, 조사사업
전화서비스
가족상담
가족교실
치매가족모임
편지쓰기
말벗해주기
책 읽어주기
소식지발간
언론사홍보
입, 퇴소서비
시사토론
구연동화 |
2
5
1
4
5
7
6
4
8
1
1
1
1
1
1
3
5
3
1
1
1
1
1 |
자료) 한국재가노인복지협회, 한국재가노인복지협회 1998년도 운영현황 및 사업실태조사, 1999
작업요법에는 고리던지기와 볼링게임 및 퍼즐 맞추기 등을 한다고 하였으며, 미술교실에서는 종이접기와 지점토 만들기가 포함되었다.
4. 보호계획
보호기간은 45일 이내를 원칙으로 하되 기간의 연장이 부득이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동기간 연장이 가능하나, 연간 이용일수는 3월을 초과할 수 없다.
5. 인사관리
1) 종사자의 구성
단기보호시설에서 일하는 직종은 일반적으로 시설장(소장), 간호사, 보모, 생활지도원,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영양사, 조리사 및 사무원 등이다<표-6>.
〈표-6〉단기보호시설의 직원배치 기준
직 명 |
기관장 |
간호사 |
생활보조원 |
취사부 |
계 |
비고 |
인 원(명) |
1 |
1 |
1 |
1 |
4 |
기관장겸임 |
자료) 보건복지부, 노인복지 국고보조사업 안내, 1999
시설장은 별도의 직원이 없다면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겸하여 입소의 상담, 입소절차 및 원조계획을 담당하여 서비스 실시를 총괄하며 회계 및 사무를 담당하여야 한다. 입소인원이 많아지면 회계와 사무를 담당할 별도의 직원이 필요로 된다.
간호사와 생활보조원은 입소노인들의 건강과 생활에 대한 관리를 하게 되며, 사회복지사와 협조하여 프로그램도 같이 운영하도록 한다. 취사와 세탁으로 1인이 배정되어 있으므로 입소노인의 수가 많아지면 부담이 많아진다. 취사의 경우는 표준식단표 등을 이용하여 입소노인의 상태에 적절한 영양과 음식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식품의 구매 등도 계획을 세워 하도록 한다.
이러한 직원배치 기준으로 볼 때, 독립적인 단기보호시설 보다는 요양원이나 복지관에 부설된 단기보호시설이 운영에 효율이 있으며, 물리치료나 작업치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도 수월할 수 있다. 소규모 독립 단기보호시설에서는 물리치료 등 장비의 보강보다는 가정과 가까운 환경을 조성하여 장점을 살리고, 입소대상을 구분하여 비교적 양호한 상태의 고령자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유리하다. 가까운 지역의 복지관, 또는 요양시설 및 의료시설과의 연계를 맺어 필요한 서비스를 위탁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겠다.
2) 직종별 역할과 기능
(1)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단기보호시설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입소노인의 단순한 보호만이 아니라 재활 및 기능회복과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신의 잔존 능력을 발견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원조를 하는 것이다.
입소노인의 계속적인 생활상태의 점검과 생활상담을 통해 서비스 결과를 분석한 후, 서비스의 계속적인 실시여부 및 재입소 계획을 실시한다. 단기보호서비스팀인 간호사, 물리 치료사, 작업치료사, 생활보조원, 취사부 간의 업무분담과 연락관계를 잘 조정하여 입소노인이 최선의 서비스를 받도록 한다.
(2) 간호사의 역할과 기능
간호사는 서비스를 받는 노인이나 가족에게 가장 가까운 곳에 있다. 노인이나 가족의 입장에 서서 노인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해서, 개개 노인의 요구에 따른 간호가 제공될 수 있도록 다른 직종의 사람들과 협동하면서, 단기보호서비스팀의 중심이 되어 팀간호를 추진하여야 한다.
단기보호시설에서의 서비스는 재택간호의 일부분을 담당하는 것으로 다른 재가서비스(방문간호서비스, 가정봉사원 파견제도 등), 의료기관과 보건소 및 행정기관과 연계를 가지면서 유효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단기숙박서비스에서는 재가 - 숙박 - 재가의 순환을 거치는 간호의 계속성이 특히 중시되지 않으면 안되므로, 가족과의 연락조정을 긴밀히 할 필요성이 있다. 구체적으로는 그 노인의 가정에서의 생활상황을 파악하고 알아, 그것을 중요히 하면서 가능한 노인의 생활습관이 계속 유지되도록 한다.
간호사의 구체적인 기능과 역할은 다음과 같다.
① 생활습관을 안다.
- 생활의 리듬 : 기상시간, 식사시간, 휴식시간, 취침시간 등
- 생활상의 즐기는 것 : 취미, 오락, 노인이 중요히 여기는 것
- 일상생활행동의 자립도 : 식사, 배설, 의복의 착탈, 체위교환, 이동, 청결 등
② 가정에서의 수발자의 선정과 수발의 방법
③ 가족과의 인간관계
④ 다른 복지서비스의 이용상황
⑤ 긴급시의 연락방법
6. 재무관리
1) 비용
단기보호사업은 유료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영리추구를 위한 개인이나 단체도 참여할 수 있다. 서비스의 재정은 정부보조 및 사업기관의 자체 비용과 이용자의 이용료에 의존하고 있다.
이용비용은 기본서비스와 특별서비스로 나누어 특별서비스는 1회당 이용비용이 기본서비스에 추가된다. 치매와 중풍노인의 경우는 비용의 30% 범위 내에서 상향조정이 가능하다. 이용비용의 구분은 무료이용과 실비이용 및 유료이용의 3가지로 나누어지는데, 생활보호대상노인인 저소득층 노인은 무료이용이 원칙이며, 실비이용자에 한해서는 식비 등의 최소한의 실비를 징수할 수 있으며, 유료이용 노인은 기본서비스 이용료를 받으며, 특별서비스의 경우는 1회 서비스가 주어질 때마다 비용이 추가된다. 정부의 부담은 무료이용과 실비이용에 한해서 중앙 및 지방정부가 부담하게 되어 있다.
2) 정부보조
예산지원 기준은 인건비와 운영비 및 사업비 일부를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보조하는데, 국고 40%, 지방비 60%이나, 각 시설의 이용노인 수, 제공서비스 등 운영실적을 평가하여 차등 지원한다. 사업자별 지원기준은 다음과 같다.
우수시설 : 연간 62,000천원
보통시설 : 연간 60,000천원
미흡시설 : 연간 58,000천원 |
지원내역은 종사자 인건비와 관리운영비가 포함되는데, 인건비는 종사자 지원기준('99 사회복지시설 직원인건비 국고보조기준)에 준하며, 의료보험료와 국민연금 부담금, 퇴직적립금이 포함되어야 한다. 그리고 관리운영비는 수용기관 경비, 공공요금, 차량유지비, 난방연료비, 의약품비 등에 해당하는 비용이 된다.
7. 시설관리
1) 시설의 규모 및 설비
단기보호사업의 시설규모 조사(한국재가노인복지협회, 1999)에서 취사실과 식당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16개소로 조사대상기관의 100% 였으며, 목욕실과 샤워실은 15개 기관이, 물리치료실과 프로그램실은 14개 기관이 있다고 응답하였고, 거실과 휴게실은 12개 기관이 있다고 응답하여 80% 였다. 그리고 프로그램실이 가장 넓어 평균 43.87평이었고, 다음으로 취사실로 평균 25.95평이었으며 거실과 휴게실은 20.23평, 물리치료실은 평균 12.88평, 목욕실은 평균 11.46평이었다.
단기보호시설이 요양원에 부설일 경우에는 요양원의 규모 및 여유 침상의 정도에 따라 다르나 5∼10명이 적합할 것이다.
그러나 침상과 휴게공간이 확보되면 독립형 시설과 복합형 시설인 경우에는 가능하면 10명 이상으로 하여 운영의 효율을 높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설비기준
기본적으로 그룹홈과 같은 형태로 가능한 한 가정의 환경과 비슷하게 조성하여 환경 변화에서 오는 부적응을 완화시키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침실, 거실, 또는 휴게실, 부엌, 식당, 화장실, 및 욕실, 직원실, 사무공간이며 시설형태에 따라 물리치료와 작업치료 및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로 된다.
일반적인 시설기준은 노인요양시설에 따르며 복도와 출입문의 폭은 휠체어 이용노인이 사용할 수 있도록 여유가 있어야 한다. 간병이 많이 요구되거나 일상생활동작능력이 어려운 입소노인이 많은 경우에는 안전에 특별히 유의하여 환경을 구성하고, 직원실을 입소실과 가까이 배치하여 야간에도 주기적으로 입소노인의 상태를 살필 수 있도록 한다.
8. 기록
단기보호사업과 관련된 기록은 보건복지부에서 제시한 기준양식에 준해서 실시하면 된다. 입소 중의 관찰기록과 간호일지, 보모일지, 문제점, 문제행동 등의 기록은 한 대장에 넣는 것이 대상자관리에 편리하다. 기록의 양식과 방법에 대해서는 각각 고안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기록에 필요한 양식은 다음과 같은 종류의 기록양식(부록참조)이 활용되고 있는데, 이를 활용하면 될 것이다.
- 대상노인 조사서
- 생활상태 점검표 1
- 재이용 신청서
- 서비스지원현황
- 서약서
- 약도 및 대중교통
- 이용기간 및 연장사유
그리고 앞으로 단기보호시설에서 노인의 요양서비스와 관련하여 건강상태와 일상생활동작능력의 개선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등과 생활서비스 및 가족을 위한 서비스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다양한 기록양식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9. 홍보
단기보호사업에 대해서는 반상회보와 유선방송, 정부기관 및 기타기관의 소식지, 신문 및 방송 등의 대중매체를 이용한 홍보가 필요하다. 그리고 행정조직과 이장단, 노인회, 부녀회, 청년회, 농협 등의 관련단체를 이용한 홍보도 생각해 볼 수 있다. 단기보호사업 소식지와 전단을 제작하여 필요시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강구할 수 있다. 대상노인에 따라 다양한 홍보전략이 필요하다(김영락, 1999)고 지적하고 있다.
1) 보호자 없는 독거노인
농촌지역 노인들이 심리적으로 다른 시, 군 요양원 입소에 대해서는 거부감을 많이 가지고 있었으나 군내 단기입소에는 거부감이 별로 없었다. 그러므로 보호자가 없는 독거노인의 경우에 국내에서 운영하는 단기보호시설에 입소하여 서비스를 받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2) 보호자 있는 거동불편 노인
노인을 외부인 단기보호시설에 맡기는 것에 대해 가족과 친척 및 주위의 눈치를 많이 의식하므로 인식을 전환시킬 홍보전략이 매우 필요하다. 보호자가 직접 단기보호시설을 방문하여 이용실태를 파악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는 것도 유용할 것이다.
3) 독거노인 중 거동불편자
독거노인들 중에서도 거동이 불편한 노인은 심한 영양부족 상태를 보이고 있어 영양개선 및 영양공급 사업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단기보호시설은 입소노인들의 서비스를 물론이고, 입소전의 노인이나 퇴소한 거동이 불편한 노인을 위하여 가정봉사원 파견사업 및 방문간호사업과 동시에 밑반찬을 공급해 주는 사업 등이 동시에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10. 유의사항
단기보호사업의 실시에 있어 다음 사항에 유의하여 사업이 원활하고 효과적인 운영에 노력한다.
- 단기보호사업의 실시에 대하여 지역주민에게 홍보지 등을 통해서 알린다.
- 실시시설과의 연락을 긴밀하게 함과 동시에 구, 시, 군과 관계기관과 충분한 연계를 취한다.
- 단기입소의 신청에 정확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서 요보호 노인대장 등의 정비를 철저히 하고 이용대상 세대의 실태파악에 노력한다.
- 단기보호사업을 이용하려는 노인과 가족의 편의를 위해서 복지기관 및 행정기관 등 다양한 이용신청 절차를 고려하여 받아들인다.
- 실시시설은 입소노인을 위해 공급하는 식사에 대해 이용대상자의 건강 등을 충분히 감안함과 동시에 식품위생관리에 대해서 충분히 배려하는 것으로 한다.
목 차
■머리말
제1부 가정봉사원파견사업 매뉴얼.....이 혜 원
제1장 가정봉사원파견사업의 기본적 이해...............11
1. 가정봉사원파견사업의 개념 / 11
2. 가정봉사원파견사업의 실천원칙 / 13
3. 현행 가정봉사원파견사업의 방향 / 18
제2장 가정봉사원파견사업의 운영과 관리...............21
1. 대상자 관리 / 21
2. 인사관리 / 24
3. 재정관리 / 31
4. 시설 및 안전관리 / 34
5. 지역사회와의 연계 / 35
제3장 사회복지사의 직무분석........................37
1. 가정봉사원파견사업의 실천방법 / 37
2. 가정봉사원파견사업의 실천과정별 시설사례 / 39
제4장 우리 나라 가정봉사원파견사업의 현황과 과제....75
1. 우리 나라 가정봉사원파견사업의 현황 / 75
2. 우리 나라 가정봉사원파견사업의 과제 / 84
참고문헌 / 96
◆ 부록......................................98
1. 서울시(1998)의 가정봉사파견시설 평가기준 / 98
2. 東京在家福祉硏究會(1998)의 가정봉사원파견사업
평가기준(윤동성 역, 1999) / 99
3. 전국 가정봉사원파견시설 주소록 / 114
제2부 주간보호사업 매뉴얼..........김 미 혜
제1장 주간보호사업의 개관.........................119
1. 개념과 목적 / 119
2. 한국의 실태 / 122
3. 주간보호사업의 과제 / 126
제2장 주간보호사업의 실천 방향과 원칙...............133
1. 주간보호사업의 실천방향 / 133
2. 주간보호사업의 서비스 운영지침 / 135
3. 보건복지부의 실천지침 / 141
제3장 주간보호사업의 운영과 관리...................144
1. 주간보호시설의 조직 / 44
2. 대상자 / 147
3. 사업내용 / 151
4. 보호계획 /153
5. 프로그램 / 159
6. 인사관리 / 163
7. 재무관리 / 179
8. 시설관리 / 182
9. 사업보고 및 기록 / 192
10. 평가 / 194
11. 홍보 / 199
참고문헌 / 201
◆ 부록.....................................203
1. 각종양식 / 203
2. 주간보호사업시설 주소록 / 213
제3부 단기보호사업 매뉴얼..........조 유 향
제1장 단기보호사업의 개관.........................217
1. 개념과 목적 / 217
2. 한국의 실태 / 219
3. 단기보호사업의 과제 / 223
제2장 단기보호사업의 원칙과 실천방향................226
1. 단기보호사업의 실천방향 / 226
2. 단기보호사업의 서비스 실천원칙 / 226
제3장 단기보호사업의 운영과 관리...................228
1. 실시주체 / 228
2. 대상자 / 229
3. 사업내용 / 235
4. 보호계획 / 239
5. 인사관리 / 240
6. 재무관리 / 242
7. 시설관리 / 243
8. 기록 / 244
9. 홍보 / 245
10. 유의사항 / 246
제4장 프로그램..................................248
1. 프로그램기획의 목적 / 248
2. 프로그램의 개발 / 248
제5장 모델개발..................................255
1. 모델개발의 필요성 / 255
2. 단기보호사업의 모델화 / 256
참고문헌 / 257
◆ 부록.....................................259
1. 각종 양식 / 259
2. 보건복지부 지침 / 262
3. 단기보호사업시설 주소록 / 26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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